챌린저스를 이용한 습관 성형하기
챌린저스를 이용한 습관 성형하기
자기계발을 하며 가장 어려운 일이 '마음먹기'인 것 같습니다. 사람은 게을러서 자신이 익숙한 것에서 벗어나고자 하지 않기 마련이죠. 마치 관성의 법칙처럼 말이에요. 습관을 만드는 데는 외부로부터 어떤 자극이 필요한데, 뜻을 같이하는 사람들끼리 모여서 서로 푸시를 해주는 것이 가장 좋은 일 같습니다. 😀
챌린저스는 우리에게 습관을 만들어주는 데 도움을 주는 앱이에요. 예를 들어 A,B,C 세 사람이 아침 7시에 일어나기 챌린지를 도전한다고 해요. 세 명은 각자 1~3만원 사이의 돈을 걸고 2주간 도전을 하게 됩니다. 도전자들은 2주간 아침 7시에 일어나 인증샷을 찍어서 챌린저스에 포스팅을 해야 합니다.
2주를 마친 후 A는 100% 성공을 하고, B와 C가 50% 성공을 했다고 하면, B와 C의 도전 금액의 50%는 100% 성공한 A에게 돌아가게 되는 식입니다. 습관도 만들고, 돈도 벌고 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어요. 💸
저의 경험담
저 같은 경우는 챌린저스를 1년 넘게 꾸준히 이용하고 있습니다. 저는 아침 6시 일어나기 챌린지를 자주 이용하는 편인데요. 그 전까지는 아침에 일찍 일어나기 위해서 다양한 방법을 시도했었습니다.
알람시계를 맞춰놓고 자도, 알람을 꺼버리고 다시 잠들고. 배게요정 기상법을 사용해보기도 했지만 아침에 일찍 일어나기는 좀 힘들더군요. 그런데 챌린저스를 하면서 한가지 큰 동기부여가 되었던 것은 역시 돈을 걸고 하는 것이니만큼 인증샷을 꼭 찍어야 한다는 생각이었습니다. :smile: 다른 건 몰라도 생돈은 날리지 말아야지! 라는 생각에, 7시 기상 챌린지임에도 불구하고 6시에는 일어나는 마법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low_brightness:
부작용
아침에 일어나는 것까지는 좋은데, 부작용이 있었습니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 인증샷을 찍고 다시 잠들어 버리는 경우가 많아졌다는 것입니다. 😫 사람은 적응하는 동물이라 그런건가 싶기도 하고.. (궁색)
그래서 챌린저스에서는 기상 후 야외 인증과 같은 프리미엄 챌린지도 만들어주고 있어요! 프리미엄 챌린지는 일반 챌린지와 다르게 좀 더 강려크한 인증 절차가 있는 챌린지에요! (참가비 외에 별도의 수수료가 붙어요!)
진단 & 극복방법
사실 저 같은 경우에는 아침에 일어나기는 하는데, 일어난 후에 무엇을 할지에 대한 동기부여가 부족해서 다시 잠드는구나! 라는 사실을 깨달았어요. 물론 프리미엄 챌린지를 도전해볼 수도 있었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왠지 끌리지 않았습니다. 😒
아침에 무언가 할 일이 있다면, 다시 잠드는 일이 없겠지? 라는 생각이 들어서 아침 5분 명상 챌린지, 독서 챌린지 등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했더니 이전처럼 기상 인증 후에 다시 잠드는 경우가 많이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 (심지어 이 글도 아침 5시 반에 일어나서 작성하고 있어요!)
제 스스로 트리거를 만들어 "아침에는 일어나서 다른 일을 해야해" 라는 생각을 심어주고, 그것을 실행하게끔 동기부여를 만들어준 것이지요.
결론
저는 습관을 만들고자 하는 친구들에게 챌린저스를 자주 소개해주고 있어요. 어떤 친구들은 돈을 걸고 습관을 만든다는 것에 거부감을 느끼는 친구들도 있고, 자본주의의 노예다 하면서 놀리는 친구들도 있었습니다. 😧 어떤 친구들은 좋기는 한데 돈을 잃어버릴까봐 걱정이 된다 하는 친구들도 있었어요.
그러나 한가지 드리고 싶은 말씀은, 돈이라는 도구를 활용해서 내 습관을 형성해갈 수 있다면 내가 돈을 걸었던 몇주간의 시간보다 더 큰 가치를 우리가 얻을 수 있으리라는 생각을 합니다. 😃
저는 기상 챌린지를 예로 들어 글을 썻지만, 기상 챌린지 외에도 수백가지의 도전들이 여러분들을 기다리고 있어요!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들도 챌린저스를 통해 다양한 도전을 하면서 좋은 습관을 형성해가실 수 있기를 바랄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