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는 블로그

Vue 하다가 React 하는 개발자 이야기 1 본문

React

Vue 하다가 React 하는 개발자 이야기 1

devtimothy 2020. 3. 4. 21:34

Vue 하다가 React 하는 개발자 이야기 1

  1. 관리자 페이지를 새로 만들고 있습니다. React + Typescript + GraphQL 조합입니다.

  2. 그전 코드는 유지보수가 너무 힘들고 장황한 코드가 많아서 개발 시간보다 코드 리딩에 더 큰 시간이 들어 많은 개발자들이 고통받고 있었습니다. 새로 프로젝트 시작을 하게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3. Graphql + typescript + codegen을 이용하니까 엄청 간편하다고 느꼈습니다. 개발자가 할 게 없네요. 회원 목록을 구현했는데 몹시 빠르게 개발했습니다.

  4. use~ 시리즈를 찬찬히 살펴보고 있습니다. useEffect 는 Vue에서 watch와 비슷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useEffect는 렌더링 직후에 실행이 된다고 하네요.

  5. 동료 개발자가 상태 관리를 위해 apollo client의 로컬 상태 관리 시스템을 이용하자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저는 Redux가 많이들 쓰는 것으로 알고 있어서 물어보니 redux는 러닝커브가 크고, 부가적으로 알아야 할 것이 너무 많다. 그리고 코드가 지저분해진다는 것이 동료 개발자분의 주된 이유였던 것 같습니다.

  1. 사실 Redux 공부하기 어려워서 다른 거 쓰자는 거라면 좋은 의사 결정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아직 React 관련 지식이 부족하기에 저 자신도 바로 이런 저런 판단을 하지는 않았습니다.

  2. 좀 더 고려해야할 사항은...

  • 관리자 페이지에서 상태 관리가 과연 필요한가? 닭 잡는 데 소 잡는 칼 쓰는 격이 되는 건 아닌가? 🐔
  • 더 간단한 방법은 없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아티클을 읽다보면 context api가 상태 관리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내용도 있네요. 🤔
  1. 오늘은 Apollo의 로컬 상태 관리 문서를 읽다가 잠에 들어야겠습니다. 리액트의 첫인상은 나쁘지 않네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