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는 블로그

Vue 하다가 React 하는 개발자 이야기 4 본문

React

Vue 하다가 React 하는 개발자 이야기 4

devtimothy 2020. 3. 6. 18:16

Vue 하다가 React 하는 개발자 이야기 4

1. 오전 스크럼 미팅을 하면서 동료분이 redux를 선택하길 잘 한거 같다는 피드백을 주셨습니다.

예전에 리덕스를 사용할 때는 장황하고 복잡하게 코드를 짰었는데, 다시 보니 깔끔한 코드 관리가 가능했다고 합니다.

앞으로도 이런 기술적인 논의와 연구가 지속될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2. React + apollo + hooks로 작업하면서 놀랐던 점은 async / await을 쓰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비동기 요청이 분명 일어날텐데, 코어에서 어떻게 처리한걸까요? 😀

3. 이 조합을 쓰면서 비동기 처리에 대한 부담이 줄어들어서 초보자들도 좀더 쉽게 웹 개발을 접할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4. 그러나 한편으로는 비동기 처리에 대한 이해가 없는 개발자들이 더 늘어나지는 않을까 걱정도 되구요. 🤔

5. 어떤 기술을 접하던지 기술에 종속되는 것이 아니라, 구조를 아우를 수 있는 개발을 할 수 있어야겠습니다.

6. 오늘은 동료분과 페어 프로그래밍을 했습니다. 전 직장에서도 페어 프로그래밍이나 mob 프로그래밍을 해봤었지만, 정말 단기간에 엄청난 집중력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동료 개발자분이 피곤해 하시더군요 ㅋㅋ

7. 제가 아무래도 리액트에 익숙하지 않다보니 함께 작업을 하면서 제가 알지 못했던 크고 작은 팁을 알게되고, 불확실하게 알던 것에서는 확신을 얻게 되어 좋은 것 같습니다.

8. 어떠한 문제에 직면할때도 이게 어떻게 된 일인지에 대해 되짚어가며 하니 작업 능률도 높아지고, 동작 방식에 대해서도 어느정도 이해가 되는 듯 합니다.

9. 금요일입니다. 목표했던 작업을 완료해서 기분이 좋네요. 즐겁게 한 주를 마무리 합니다.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