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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서비스 개발 - 우아한형제들 세미나

devtimothy 2019. 7. 26. 10:00

글로벌 서비스 개발 - 우아한형제들 세미나

글로벌 서비스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서 고민하던 차에 적절한 주제의 강의가 우아한형제들에서 개최해주셔서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서비스 운영하며 경험하셨던 내용을 공유해주신 고명석, 이현정님께 감사합니다. 좋은 강의 개최해주신 우아한형제들에도 감사합니다. 홍루이젠 샌드위치 맛있게 잘 먹었습니다. 😃

강사님 소개

  • 고명석님
  • NC soft 에서 아이온 게임 내 거래 중개소 앱 개발 (ios) 을 하시다가, 북미에 시장진출(독일어, 불어, 영어)을 하심.
  • 지역화와 국제화 작업을 하심
  • 인도네시아 스타트업에서 국내의 캐시슬라이드와 비슷한 CashTree 앱을 서비스하심. 1300만명 정도가 사용했으며 인도네시아어, 영어, 한글로 서비스함.

언어별 특징을 고려하라

독일어의 경우에는 단어가 엄청 길다..

독일어의_위엄

아이온 앱 개발을 하면서 "최저 거래가" 버튼을 번역하는데 단어가 너무 길어서 화면내 레이아웃이 어그러져버리는 일이 생김

약어를 쓰는 방식으로 해결할 수 있었음. (예를들면 영어 Department를 Dept. 로 바꾸는 식으로 하는데, 독일어도 이와 같이 줄일 수 있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모든 단어를 커버칠 수는 없는게 한계점이었다. 그래서 하이픈(-) 으로 줄바꿈을 해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

고려사항

  • 동적으로 크기가 변하도록 레이아웃을 잡아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 현지 언어 전문가가 필요하다.

리소스를 줄여라

  • 과거: 엑셀로 내용 정리 -> 북미로 전송 -> 번역 -> 리소스 확인하며 일일이 번역 하는 식으로 작업을 했음
  • 요즘: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정리하여 바로 Export 하는 방식으로 바꿈
  • 번역 및 변경 작업을 최대한 리소스를 작게 하며, 자동화시킬 것

트래픽 이상 사례

이상해

인도네시아에서 서비스를 운영하면서, 모니터링 하다가 트래픽 그래프가 비정상적인 경우가 발생하는 것을 발견했다. 특이하게 매주 금요일 정오만 되면 트래픽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상황이 발생함.

  • 통신사 점검시간인가? 라고 추측해봤는데, 인도네시아의 메이저 4개 통신사가 있는데 그들이 모두가 같은 시점에 점검할 리는 없음.
  • 다른 서비스들도 비슷한 네트워크 트래픽 그래프를 그렸음

알고보니 인도네시아는 무슬림 국가여서, 매주 금요일마다 모스크에 모여서 기도하는 시간을 가짐. 알고보니 기도시간에는 트래픽이 급락했던 것.

네트워크 문제

통신사마다 서비스 지역의 커버리지가 낮음. 인도네시아만 해도 남한의 19배 면적이고, 네트워크 인프라 구축이 잘 되어있지 않음.

잠금화면 광고 앱을 서비스하는데, 네트워크가 안 좋은 곳에 가면 백화현상이 나타나는 현상이 발생함

-> 주요 데이터를 앱내 로컬 DB로 저장. 네트워크 안 좋을때는 로컬에서 데이터를 꺼내서 쓰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함

느린 네트워크 속도

느려요

  • 우리나라의 1/10 속도. 그래서 안드로이드 기기에서는 webp 이미지 포맷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였음. (안드로이드 3.2 버젼 이상에서 사용 가능하며 Png 대비 30%의 용량을 절감 할 수 있었음.)
  • 해결방안: AWS S3에 올릴 때는 이미지 품질을 60-70% 수준으로 올려서 하였음. (적당한 품질로 올려놓았다는 말임)
  • 참고: webp는 사파리 브라우저 지원이 안되었음. 그러나 앱 특성상 Android에 특화되어 있어서 다행이었다.

업데이트 이후 급격히 떨어지는 평점

별점

  • 버그가 있어서 그런가? 했는데 알고보니 앱 용량이 커져서 싫어하는 경우도 있음. 4MB짜리 앱이 6MB로 되어도 싫어함. 댓글에는 "앱 용량만큼 데이터 요금을 내놔라" 하는 식의 악플이 달림.
  • 기능 추가시마다 용량 확인을 하게 됨. 라이브러리 용량도 체크.
  • 참고: 페이스북, 라인의 경우에는 Lite 버젼을 내놓은 게 있음.

신경 써도 또 떨어지는 평점

  • 잦은 업데이트에도 악플이 달림. 심지어 핫픽스로 업데이트하는 것도 싫어함. 문제를 고쳐주는 것임에도 말이다.
  • 그렇다면 데이터 요금이 얼마길래? 하는데 인도네시아 통신4사 평균 1GB에 1천원 수준이다.
  • 우리가 느끼기에는 싼데? 라는 생각이 들지만 인도네시아인들의 평균 임금은 우리나라의 1/5 수준이며, 그에 반해 평균 통신비는 4/5 수준이어서 그들이 체감하는 통신비는 엄청 비싸게 느낌.
  • 해결방안: 2-3주 단위의 업데이트 (핫픽스는 어쩔수 없음)
  • 주의사항: 앱 데이터 / 배터리 사용량에 예민한 인도네시아 사람들.

듀얼 유심 디바이스

듀얼

  • 인도네시아인들은 듀얼유심 기기를 선호한다. 듀얼유심 기기는 폰번호가 2개, 통신사도 2개가 가능하며, Slot 1에 꽂힌 유심으로는 통화를, Slot 2에 꽂힌 유심으로는 데이터를 사용하도록 설정도 가능하다.
  • 듀얼 스탠바이 방식도 있다. 1번 유심으로 통화시에는 2번 유심 번호로 전화오면 통화중 상태로 처리되어 음성사서함으로 넘기는 방식.
  • 중국과 홍콩은 이에 대한 니즈가 있으며, 동남아 국가들은 듀얼유심 디바이스를 감안하고 개발해야 한다.

질문

근데 왜 이렇게 쓰는거지?

  • 네트웍이 자주 끊긴다. A라는 지역에서는 S통신사가 잘 터지고, B 지역은 K 통신사가 잘 터지는 식으로 서비스 커버리지가 이유다.
  • 데이터 요금에도 민감하다. 그래서 데이터 특화 요금제 플랜이 있는 통신사를 선호하기도 함.
  • 같은 통신사끼리는 통화가 무료여서도 이유이다. 사람들끼리는 전화 받을때 바로 받는게 아니라, 전화를 일부러 거절하고 통신사를 맞춰서 거는 게 하나의 비즈니스 매너라고 함. (요즘은 좀 덜해졌다고 한다.)

라이브러리

사실 안드로이드 개발 얘기인거 같아서 잘 못알아 들었습니다.

  • Telephony Manager: 하나의 유심 정보만 가져온다. Slot 1과 2를 분간하지 못한다.
  • Subscription Manager: 안드로이드 22 이상. 22미만은 다른거

주의사항

  • 사용자 전화번호가 자주 바뀔수 있다.
  • 유심 정보가 필요한 경우에는 API 22 버젼 이상 지원하길 권장

기타 사례

  • 카톡 vs 라인. 동남아 시장 진출을 둘 다 했는데, 라인은 회원가입 방식으로 현지화에 성공했다. 카톡은 유심 기반으로 회원을 감지해서 유심 정보가 바뀌면 로그인이 풀리는 상황이 발생했었고, 이에 따른 대비가 안되어 현지화에 실패했다.
  • 인도네시아의 경우 카드 결제 비율이 6.1%
  • 대부분 게임사는 앱내 광고를 통해 돈을 번다. 심지어 60초동안 닫기 버튼 없이 광고를 틀어줘도 된다. 현지 사람들은 그런거에 짜증내거나 답답해하지 않는다고.
  • 앱이 하나만 설치되는 디바이스도 있음. 용량이 너무 작아서, A앱을 깔아 리워드를 받고, B 메신저를 깔아서 메시지 보내는 등… (마치 초딩때 펜티엄 1에서 스타 깔고 게임하고서 숙제하려고 한글 97 깔았던 시절 기억이 난다. 하드 용량이 1.19GB였는데.)
  • 아주 작은 화면의 디바이스에서도 앱이 잘 나올수 있게 개발해야했다.
  • 디바이스 id 값이 같은 디바이스가 있을 수 있다. 처음에는 에뮬레이터를 가지고 어뷰징하는 부정 사용자인줄 알고 차단했는데, 알고보니 제조사의 실수인 경우였다고 함.
  • 높은 비율의 낮은 버젼 os 사용자. 과거 2.x 버젼 사용자가 전체 사용자의 5%. 그러나 그들이 재화의 10%를 차지해서 딜레마가 있었는데, 대표님과 쇼부쳐서 최소 지원 버전을 정하고 버릴 건 버렸다고 한다.
    • 인도네시아의 경우 안드로이드 버젼 점유율이 93% 이지만, iOS 사용자가 매출의 절반을 차지하는 등의 영향력이 있음
    • 참고로 대한민국은 안드로이드 72% 점유율.

높은 비율의 부정 사용자

에뮬레이터를 돌려 어뷰징 하는 경우가 있음. 앱을 2개 설치하는 등.

문제: CPI (앱 설치하면 리워드를 주는 방식)의 경우에도 가짜 파일을 배포하여 어뷰징하는 경우가 있었음. 리워드를 주는 방식이 App id로 확인했었다.

해결 방안: 설치 및 실행을 확인하는 방식으로 변경

참고 사항: 범법 행위에 대한 죄책감이 없음. 법적 대응을 해야하나? 라는 질문에 현지인 직원들 모두가 "어뷰징은 회사가 못 막은 잘못"이라고 하며 극구 반대했다고 함.

구글 아이디를 공유해서 사용함

구글 아이디와 폰번호를 매칭해보면 1개 아이디가 200개의 번호에 물려있는 경우도 있음.

왜 이런일을? : 유료 앱 공유를 하기 위해서. 판매업자가 유료 앱 공유해준다며 자신의 ID를 공유해주는 경우도 더러 있음.

국제화

체크리스트

  • 꼭 해야 하는가?: 언어가 늘어ㄴ날수록 작업량이 배로 증가한다.
  • 전문 번역 인력이 존재하는가?: 어설픈 번역은 신뢰도를 낮춘다.

단계

  1. 지원 언어 정하기
  2. 기본 언어 정하기: 메인으로 나올 언어
  3. 리소스 분리 - 문자, 이미지, 영상
  4. 번역시 구글 시트도 자동화
  5. 리소스 적용
  6. 완료

큰 영향을 주는 부분

기본적으로 소득이나 생활 면이 국내와 비슷한 수준이면 무난하게 진행할 수 있다.

  1. 언어
  2. 종교: 이슬람의 경우 조금의 노출이 있는 이미지가 있다면 항의 전화 받기 딱 좋음. 돼지고기 관련 이미지도 NO!
  3. 소득

지역화는 많은 변수가 있어서 그 나라의 특성을 잘 파악해야 하며, 현지에서 직접 일하는 게 필요하다.

앱의 아이콘 컬러나 스크린샷을 나라별로 다르게 하는 경우도 있다. (중국에서는 빨간색으로 하는게 좋겠지.)

구글 앱 스토어 리스팅: 3초 안에 사용자의 눈을 사로잡아야 하므로, 앱 스크린샷과 비디오가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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