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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unning LEAN (애시 모리아) 1과 요약 본문
아이디어는 머릿속에 머무르기만 해서는 안 된다. 가설을 세우고 검증 가능해야 할 것.
린 캔버스를 활용하라.
사람들과 투자자들은 자신의 '문제'에 관심이 있지, 당신의 '솔루션'에 관심이 없다. 마치 애인이 속상해서 공감받고 싶어하는데, 문제 해결 방법만 제시하는 남자친구 모습같은 창업가가 많다.
위험 요소부터 제거해간다.
문제/솔루션 적합성: MVP 모델을 만들라.
제품/시장 적합성: 정성적, 정량적 지표를 토대로 적합성 판단.
규모 확장: 성장을 어떻게 가속화할 것인가?
방향 전환과 최적화
제품/시장 적합성 확보 전후로 초점이 다름.
방향 전환: 효과적인 사업 계획을 찾기 위해 끊임없이 가설을 검증
최적화: 방향 전환 실험을 통해 얻은 사업 계획의 실행 속도를 높이는 데 집중
다양한 고객군을 대상으로 UVP 실험
제품/시장 적합성 확보 이후로 투자 받는게 이상적.
계획을 체계적으로 테스트하라 (개발-측정-학습 고리)
개발: 실물 모형, 코드, 랜딩페이지 등을 만드는데 필요한 아이디어나 가설
측정: 고객에게 보여준 후 정성적, 정량적 방법을 동원해 측정
학습: 측정 내용을 바탕으로 내용 도출하여 가설의 유효성을 검증하거나 반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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